건강과 장수를 위해서 NMN을 복용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NMN의 개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자.
1. NMN 이란?
NMN(니아신아미드 모노뉴클레오티드, Nicotinamide Mononucleotide)은 니아신아미드의 전구체이다. 니아신아미드는 비타민B3의 한 형태이다. NMN은 체내에서 니아신아미드를 만들어내는데 한 성분으로 사용되며 NAD+라고 불리는 니아딘 아데니 디뉴클레오티드의 체내 농도를 증가시킨다. NAD+는 비타민B3의 활성형태이며 모든 세포에 존재하면서 세포의 각종 대사에 참여한다.
결국, NMN을 섭취하는 본질은 체내의 NAD+ 농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NAD+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 NAD+를 바로 복용하지 않고 굳이 NMN을 복용하는 이유는 NAD+를 영양제로 복용 시 소화과정 중에 분해되어서 제대로 흡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 주제에서의 NMN의 효능은 사실상 NAD+ 농도 증가의 효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비타민C와 같은 성분들에 비해서 연구된 기간이 길지 않아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성분이기는 하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국내보다 더 많은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2. NMN의 효능
NMN은 한마디로 노화억제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체내의 NAD+ 농도 증가를 통해 세포 단위에서 부터 영향을 주는 NMN의 효능을 살펴보자.
- 미토콘드리아로부터의 에너지 생산 증대
- 세포가 가진 재생능력을 높여서 노화 속도를 지연시켜 줌
- 혈당 조절 : 인슐린 분비 및 인슐린 저항성 개선
- 지방대사 조절 : 지방 산화력 증가를 통해 체지방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면역 세포의 기능 활성화에 도움
-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 억제
- 체내 염증 감소
단순한 비타민B3의 복용을 통해서는 NAD+ 농도를 증가시키기는 어렵다. 나이가 들수록 세포 내의 NAD+의 수치는 점점 감소하기 시작한다. NAD+ 수치의 감소는 전반적인 에너지 수준이 낮아지게 만들고 신진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게 만든다.
즉, 위에 언급한 효능들의 반대 방향의 악영향들이 나타난다. 쉽게 말해 우리가 노화라고 부르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NMN의 섭취를 통해 세포 내의 NAD+ 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고 이는 NAD+ 감소로 나타나는 노화를 지연시킨다.
이것이 NMN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의 주된 포인트이다.
3. NMN의 부작용 및 앞으로의 과제
NMN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부작용 사례가 확인되지 못한 것 같다. 어떤 약이든 과량 복용 시 소화장애와 관련된 증상은 기본적인 부작용이기에 별도로 코멘트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다. 전반적으로 큰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물질로 알려져 있지만 장기복용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어야 할 것 같아 보인다.
NMN에 관해서는 미국 하버드대의 유전학과 교수인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가 가장 유명할 것이다. 싱클레어 박사의 대표 저서로는 '노화의 종말'이 있다. 싱클레어 박사는 80세에 2형 당뇨병이 있는 자신의 아버지에게 NMN을 복용시키고 '이것이 회춘인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효과를 보았지만 그런 그 조차도 여전히 NMN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임상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80세의 아버지의 건강이 좋아진 이유는 단순히 영양제 복용 때문이라고 확신할 수 없으며 전보다 더 활발한 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늘리기 위한 아버지의 노력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도 언급했다.
4. 추천하는 NMN 제품
현재 아이허브에서 코드에이지(CodeAge) 리포소말 NMN 제품이 30% 할인 중이라서 추천을 안 할 수가 없다.
한정수량 판매 중이긴 하지만 할인율이 좋다. 한 달분에 3만 원 정도라서 저렴한데 비싼 느낌은 어쩔 수 없다.
캡슐당 207.5mg의 NMN이 들어있다. 리포소말 혼합물이며 TMG가 추가로 함유되어 있어서 NMN 섭취를 통한 NAD+ 생성에 좀 더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된 제품이다. NAD+ 증가에 타깃화된 좋은 제품이고 평균적인 가격대를 감안하면 NMN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메리트가 있는 가격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이다.
가성비의 아이허브 CGN 제품군조차도 NMN 제품들은 가격이 이 정도 수준이기에 월 2-3만 원 정도의 비용을 생각하고 시작해야 한다. 단기가 섭취하면서 체험해보고 하기에는 부담될 수 있는 가격이다. 그나마 분말타입 제품이 먹기는 불편해도 가격대가 제일 저렴한 편이다. 비타민C가 그랬던 것처럼 더 좋은 제조 기술이 개발되고 수요가 더 늘어나서 더욱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군들이 많아지면 좋겠다는 것이 솔직한 내 생각이다. 아직은 연구적인 데이터나 근거가 부족해서 필수 영양제로 챙겨 먹기에는 비용적인 부분에서 진입장벽이 있다.
그럼에도 CGN사의 NMN만 단일 성분으로 들어간 아래 제품은 자주 품절 상태이다.
아이허브 CGN 사의 NMN 제품으로 1 캡슐당 NMN 175mg이 단일성분으로 들어있다. CGN 브랜드 할인 때 한번 도전해 볼 만하다.
댓글